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블루노트 레코드

블루노트 레코드

블루노트 음반

게시판 상세
제목 1501 MILES DAVIS VOL.1
작성자 방우현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23-12-19 03:35:25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133

마일스 데이비스가 블루노트에서 녹음한 시기는 그의 음악을 이야기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1952년부터 3년간에 걸쳐 매년 1번씩 스튜디오에서 녹음을 했다. 이 시기 그는 마약에 빠져있었고, 그 나쁜습관에서 보란듯이 탈출했던 기록이기도 하다. 게다가 몸상태의 좋고 나쁜 것과는 별개로 음악적으로 봐도 하드 밥이 완성되어가는 과정이 훌륭하게 새겨져있다. 이것이야 말로 이 레코드가 낳은 최대의 다큐멘터리이다. CD로 발매되었을 때는 전곡의 녹음 순서대로 배치되어 이 기록이 한층 더 명확하게 드러난다.





A1 Tempus Fugit

A2 Kelo

A3 Enigma

A4 Ray's Idea 

A5 How Deep Is The Ocean 

A6 C.T.A. (Alternate Master)

B1 Dear Old Stockholm

B2 Chance It

B3 Yesterdays

B4 Donna (Alternate Master)

B5 C.T.A.

B6 Would'n You (Alternate Master)



Alto Saxophone – Jackie McLean (tracks: A5, B1 to B4, B6)

Bass – Oscar Pettiford (tracks: A5, B1 to B4, B6), Percy Heath (tracks: A1 to A4, A6, B5)

Design [Cover] – Hermansader, Miles

Drums – Art Blakey (tracks: A1 to A4, A6, B5), Kenny Clarke (tracks: A5, B1 to B4, B6)

Lacquer Cut By – RVG

Liner Notes – Leonard Feather

Photography By [Cover Photo] – Francis Wolff

Piano – Gil Coggins

Producer – Alfred Lion

Remastered By – Rudy Van Gelder

Tenor Saxophone – Jimmy Heath (tracks: A1 to A4, A6, B5)

Trombone – Jay Jay Johnson

Trumpet – Miles Davis



1952년 25세의 마일스 데이비스는 일이 없었다. 몇년동안 마약에 빠져 정키의 삶을 살아가고 있었다. 재즈 클럽의 오너들은 그의 출입을 막았고, 레코딩의 기회도 없었다. 거의 모든 재즈 뮤지션들이 거의 비슷한 상태의, 그런 시대였다. 그러나 마일스는 젊은 스타의 자리에 앉아 있었고, 게다가 깨끗하고 말끔한 이미지로 어필하고 있었다. 그런 마일스가 타락했다. 그의 추락은 "마일스? 아 그런 놈이 있었지..."하는 정도의 과거의 스타로 취급되어 졌다. 1952년 1년간 마일스가 했던 공식 레코딩은 6곡에 불과했다. 


알프레드 라이온이 왜 "끝나버린" 마일스를 레코딩 했나, 왜 라이온이 찰리 파커를 1번도 녹음하지 않았나 그에 대한 대답은 "둘은 모두 심한 약물중독이었지만, 마일스는 무책임하지 않았다"(라이온). 바꿔말하면 마일스는 재기하려는 의지가 강했다. 찰리 파커는 그런 의지조차 없었다.


라이온과 마일스가 계약서도 없이 "1년에 1번"의 레코딩을 약속했을 때, 마일스는 이미 약물의 소용돌이 속에 있었다. 그렇지만 약속은 1952년부터 이행되어, 이후 53년, 54년으로 계속된다. 라이온은 당초 그 음원들을 녹음 연대별로 3장의 10인치 LP에 나누어 발매, 12인치 LP의 시대가 되어 잠자고 있던 별도의 테이크를 합쳐서 2장의 앨범으로 만들었다. "올스타즈"라는 명칭은 이미 10인치 발매했을 때부터 붙혀져 있었다.


VOL.1 에는 52년과 53년의 레코딩이 모아져 있다. 볼품없는 작품이라고 생각하는 건, 연주에 귀를 기울이기 전의 이야기다. "DEAR OLD STOCKHOLM"와 "WOULD'N YOU"는 약물투성이의 "과거의 스타"가 본질적인 것, 어떤 것 하나도 잃지 않았다는 것을 전해준다.



<초 블루노트 입문> 나카야마 야스키 / 슈에이샤신쇼 / 2002



https://www.bangsrecords.com/product/miles-davis-volume-1-japan/26320/category/27/display/1/

https://www.bangsrecords.com/product/miles-davis-volume-1-japan/28912/category/27/display/1/

https://www.bangsrecords.com/product/miles-davis-volume-1-japan/28912/category/27/display/1/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장바구니 0